Home > 대학원 > 일반대학원

일반대학원

교육목적
 
고도의 산업기술사회에서 응용되는 첨단의 화학지식과 기술에 관한 창의적인 연구과정을 통하여 화학의 핵심이론 및 내용에 관한 학문적 체계와 신기술 창출에 필요한 능동적 사고력을 함께 갖춘 전문 화학인력을 양성함으로써 국가의 화학기술 및 관련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목표
 
. 창의적 연구 활동을 통하여 화학지식의 활용과 응용 원리를 배운다.
. 화학의 학문적 기초를 바탕으로 논리적 분석과 과학적인 접근방식을 터득한다.
. 학문과 기술의 시대적 흐름을 파악하여 신기술 창출에 필요한 응용력을 증진시킨다.
. 화학지식이 활용되는 여러 분야의 산업 현황에 관한 포괄적 시야를 갖춘다.


교과과정
 
구분 학수번호 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과목명
공통 GAC0001 응용무기화학특강 3 3  
GAC0002 고분자구조및물성 3 3
GAC0003 응용유기화학특론 3 3
전공선택 GAC1002 무기반응론 3 3  
GAC1003 결정학 3 3
GAC1004 고급유기화학 3 3
GAC1006 생유기화학 3 3
GAC1007 논문세미나 3 3
GAC1008 고분자재료특론 3 3
GAC1010 콜로이드및표면화학 3 3
GAC1014 효소화학 3 3
GAC1015 생명정보학 3 3
GAC1016 생물화학연구방법론 3 3
GAC1017 화장품과학특론 3 3


교과목해설
 
GAC0001 응용무기화학특강 (Special Topics i nApplied Inorganic Chemistry)
무기공업 화학 제품의 제조이론, 반응양식, 제조공정의 해석 등에 관하여 강의함

GAC0002 고분자구조및물성 (Structure and Properties of Polymers)
고분자 구조와 형태에 따른 물성 변화를 체계적으로 다루면서 고분자 거동에 대한 이론들을 이해하고 구조-물성 간의 상호관계를 정립한다.

GAC0003 응용유기화학특론 (SpecialTopics in Applied Organic Chemistry)
최근 세계적으로 관심사가 되고 있는 다양한 응용유기화학 영역을 분야별로 선택하여 최근의 연구동향과 그 응용 등을 중심으로 이해한다.

GAC1002 무기반응론 (Inorganic Kinetics)
무기 물질의 화학 반응을 구조학적 측면에서 분류하며 산화, 환원, 산 염기 및 치환 반응 등에 따르는 입체구조의 변화 및 반응속도론을 고찰한다.

GAC1003 결정학 (Crystallography)
결정구조, 결정회절, 격자진동 및 열적현상 등에 대하여 고찰.

GAC1004 고급유기화학 (Advanced Organic Chemistry)
유기화학 반응을 반응형태에 따라 각각의 메카니즘을 근거로 하여 심도있게 다루며 최근 논문에 소개되는 새로운 유기화학반응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GAC1006 생유기화학 (Bioorganic Chemistry)
생체를 모방하는 인공적인 기능성 화합물을 제작하여 생명현상에 관련한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점들을 유기화학적으로 단순화하여 이해한다.

GAC1007 논문세미나 (Thesis Seminar)
석사과정 학생이 논문준비에 필요한 관심 분야에 대해 여러 문헌을 고찰하여 최근의 연구동향 및 실험 방법 등에 관해 토론한다.

GAC1008 고분자재료특론 (Polymeric Materials)
범용고분자 엔지니어링 고분자, 특수기능선 고분자 및 복합 재료 등 여러 분야에서 첨단소재로 쓰 이고 있는 각 고분자 재료의 제조 특성, 가공방법 등을 강의하고 최근의 재료의 발전동향에 관하여 살펴본다.

GAC1010 콜로이드및표면화학 (Colloid & Surface Chemistry)
Colloid나 고체입자의 표면자유에너지, 분자간 상호인력, 분산력, 안정성 등과 같은 기초이론을 통하여 고분자 안정화제, 계면 활성화제를 포함한 혼합계의 거동 및 고분자의 흡착현상 등을 이해하고 그 응용분야에 대해 배운다.

GAC1014 효소화학 (Enzymology)
우리 생체의 반응을 수행하는 가장 중요한 성분인 효소의 구조와 기능의 관계를 이해하고 연구실에서 효소분자를 취급하는데 필요한 실질적인 내용을 다룬다. 효소 반응의 특징 및 kinetics, 앞으로 기존의 효소를 개선하거나 새로운 효소를 제조하는데 필요한 생물 공학적 기초 이론 및 연구방법을 소개한다. 효소능력의 조절을 통한 약품의 개발 등 응용적인 측면의 내용도 강의에 포함되고 있다. 습득한 지식을 효소의 정제기술 및 효소의 기능 개선에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로 이해도를 평가한다.

GAC1015 생명정보학 (Bioinformatics)
유전체 분석과 단백체 분석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고, 그러한 방법으로 구축된 Database를 어떻게 이용하는가를 이해한다. 분자유전학적 방법, DNA chip을 이용한 유전체 분석, Proteomics를 이용한 단백질의 총체적 분석 방법을 다룬다. 또 구축된 database를 이용하는 in silico analysis 방법을 이용한 생명체 연구 방법을 다룬다. 분자유전학적인 분석에 필요한 다양한 첨단 방법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GAC1016 생물화학연구방법론 (Biological Chemistry Research Method)
생화학, 분자생물학적인 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실제로 많이 사용하는 연구 방법들의 구체적인 원리와 protocol까지 익힌다. DNA/RNA 추출 및 분석방법, PCR, real time PCR, 단백질의 분리 및 PAGE, Northern Blot, Western blot, 2D electrophoresis, EMSA 등 연구 방법의 원리와 실험 방법 및 주의점을 다룬다. 다양하고 새로운 생화학 실험 방법을 습득하고, 실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GAC1017 화장품과학특론 (Advanced Cosmetic Science)
본 과목은 화장품 성분, 화장품 제조, 피부 구조 등의 기본 내용을 배우면서 더 나아가 생리활성 성분의 기능, 경피 흡수 체계, 콜로이드 계면성질 등 기능성 화장품에 관련된 내용을 폭 넓게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