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과 > 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개요
 
화학은 자연계에 존재하는 물질의 구조나 변화, 상호작용 등을 다루는 물질과학이다. 최근까지의 눈부신 과학기술 발전의 원동력으로서 중심적인 역할을 해왔던 화학은 현대의 복잡해지고 고도화된 산업구조에서 그 응용 범위가 더욱 다양해지고 확대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화학의 기본 원리와 여러 산업분야에서 활용되는 응용화학지식을 고루 갖춰 급변하는 현대과학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과학 기술 인력이 필요하게 되었고 그러한 시대적 요청에 부합된 여성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1994년에 응용화학 전공을 신설하게 되었다.

본 전공에서는 창조하며 개척하는 전문인을 양성한다는 대학 교육 목표에 따라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국가 과학 기술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기 위해 전문지식 이외에도 합리적 이성과 판단력으로 스스로 배우고 응용할 수 있는 소양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응용화학 전공에서는 수학, 물리, 생물 등 자연과학 기초를 다지고 유기, 무기, 물리, 분석, 생화학 등의 순수화학을 바탕으로 환경, 향장, 고분자, 천연물에 이르는 광범위한 분야에서 화학지식의 활용과 그 응용원리를 배움으로서 포괄적이고 넓은 시야를 얻음과 동시에 학문적 체계를 갖출 수 있다. 또한 이론과 병행하여 실험 및 실습, 견학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탐구력, 이해력 및 응용력을 증진시키며 졸업 후 실무에서도 곧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실용화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학과 교육목표
 
.
문제 해결에 필요한 논리적 지식과 과학적인 접근 방법을 체계화한 교육을 통하여 합리적 사고력을 지닌 인재를 양성한다. (합리적인 지성인)
.
새로운 과학기술 개발과 산업 창출에 필요한 창의성과 상상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창조적인 감성인)
.
화학의 기본 지식이 활용되는 다양한 분야의 학문을 습득하고 인접 학문과 연계성을 파악하여 통합하는 융복합적 사고력을 지닌 인재를 양성한다. (융복합적 전문인)
.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실무나 연구개발에 자율적 창의 능력을 발휘하여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사회인)
.
사회 구성원과 원활히 소통하면서 협동심을 발휘하고 미래 지향적이면서 글로벌 마인드를 지닌 인재를 양성한다. (미래지향적 세계인)